소통누리 누리과정에 대해 교사들이 자율적으로 자료를 공유하고, 질의응답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자율적인 공유 공간으로 게시된 자료의 내용은 교육부의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놀이사례]

놀이 중 안전교육은 어떻게?

안전 자연물 공원
누리과정을 진행하면서 아이들의 주도로 놀이를 하게 될 때 놀이 중 발생하게 되는 위험요소, 그리고 안전교육의 방법의 예시입니다.


- 자연물을 수집하기 위한 방법
: 우리 어린이집은 회사에서 차량을 지원받아 이용하는데 월초에 일정을 미리 잡아서 정해진 날에 여의도공원을 나갈 수 있습니다. 자연물이 부족하고 더 탐색하고 만들고 싶은 유아들의 요구가 있었지만, 공원을 나갈 수 없는 상황이 있어서 어린이집의 주변 환경의 안정성을 확인하고 유아들과 안전 약속 후에 어린이집 주변을 탐색하면서 낙엽을 수집해 볼 수 있었습니다.

- 유아들이 수집한 자연물의 위생상태와 안전 : 공원을 산책하면서 유아들이 찾은 자연물로 놀이가 이루어지다가 어린이집으로 가지고 가서 놀이를 원할 때, 나뭇잎, 솔방울 외에도 열매, 나뭇가지, 곤충의 사체 등이 있었고, 큰 나뭇가지로 놀이할 경우 나와 친구들에게 상처를 입힐 수 있다는 것과 곤충의 사체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이 있어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안내하고 유아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곤충은 사진을 찍어달라고 요청하여 사진으로 제공하고, 곤충의 모형을 제공에 놀이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나뭇가지는 유아들의 제안에 따라 유아 손 크기만큼의 작은 것은 가져오고, 놀이실에서는 수수깡, 모루 등으로 대체하여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함. 활발한 자연물 탐색과 실외활동 후에는 손이 더러워졌음을 확인하고 자발적인 손 씻기가 이루어졌고, 아직 도움이 필요한 유아들과는 올바른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더불어 깨끗이 손 씻기에 대한 안내와 도움도 이루어졌습니다.

*아이들의 호기심과 탐구하고자 하는 욕구가 스스로 안전하게 놀이하기 어렵게 만드는 경우가 많아, 위험한 상황이 되고 난 후의 이야기나누기 보다는 사전에 상황에 대한 안내 및 약속 정하기가 이루어진다면 조금 더 안전하게 놀이가 이루어지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