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누리 누리과정에 대해 교사들이 자율적으로 자료를 공유하고, 질의응답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자율적인 공유 공간으로 게시된 자료의 내용은 교육부의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놀이사례]

[사회관계 ⑤] 그게 언제?

시간 연속성 변화 역사 사회관계


[사회관계 ①~④] 이어집니다.


26.jpg



아이들과 지내다보면 굉장히 잘 기억하는 어린이가 있는가 반면, 정말 기억을 못하는 어린이들까지...
참 다양합니다.

저도 기억을 잘 하는 편에 속하지는 않아서 [기록]을 해두는 편입니다.
올해 아이들에게는 실물 달력을 제공하고 무엇을 했는지 핵심 내용을 적어두거나 
사진을 게시해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하는 방법을 실행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확실히 아이들이 기억력도 높아지고 일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이전 경험들을 이야기나누면서 본인들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면서
놀이과정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에는 일과안내판이 높이 있어서 아이들이 보기 어려워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아이들이 손쉽게 일과를 확인할 수 있는 장소로 바로 수정했습니다. 
'관찰은 참 중요하구나'라는 점을 이번 기회에 다시 한 번 깨닫는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