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누리 학부모 지원 자료와 학부모 질문에 대한 전문가 답변을 제공합니다.

기타 잘 시작하고 스스로 끝내는 미디어습관 만들기 Q&A (3): 핸드폰은 왜 오래하면 안돼요?

-연수일시: 2022.11.21.(월) 12:30~13:00
-잘 시작하고 스스로 끝내는 미디어습관 만들기(강사: 그로잉맘 대표 이다랑)에서 진행된 Q&A 중 일부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6세 남아입니다. 왜 핸드폰 오래하면 안되는데요? 라고 묻는데 어떻게 대답해야할까요?
저는 "뇌에 생각 주머니가 작아져서 안돼" 라고 하는데 공감하지 못하는 눈치입니다.

관리자 2022.11.24
답글수0 좋아요수0 조회수360

멘토의 답변

여러 가지 이유들을 아이 눈높이에서 얘기해 주셔도 좋습니다.
일단은 ‘핸드폰 화면이 되게 작고, 너가 이걸 오래 보게 될 경우에 이제 눈이 나빠져' 이런 이제 물리적인 이야기를 해주셔도 되고 이제 뇌에 생각주머니가 작아진다라고 하는 건 너무 추상적이라서 아이 입장에서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어요. 그래서 좀 더 쉽게 풀어서 ”우리가 뭔가를 배우려면, 직접 만져보는 것 있어야 되고 그리고 네가 글자를 읽으면서 생각을 해보기도 해야 하고 그리고 조금 느릿느릿하지만 우리가 나뭇잎이 흔들리는 것도 봐야 하고 만져보는 것도 있어야 하는데 우리가 이렇게 조그마한 화면을 통해서만 모든 걸 경험하게 되면 사실 우리 이 안에서 많은 것들을 생각하거나 배울 수가 없어. 게다가 이렇게 작은 화면 안에서 너무 빠르게 지나가는 것들을 보잖아. 그럼 나중에 너는 천천히 움직이는 것들에 대해서는 잘 발견하거나 생각할 수가 없게 돼. 그래서 조금 보는 건 괜찮지만 이것을 많이 보게 되면 너가 더 이상 생각하는 것을 하게 되지 않을 수 있고 사람들과 이야기하거나 니가 직접 발견하는 것들에 대한 재미가 없어져“ 이런 식으로 좀 풀어서 이야기를 해 주시는 것이 굉장히 좋습니다. 저도 실제 이런 설명을 저희 아들한테도 했었는데요. 이런 관점으로 아이하고 이야기를 나눠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