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누리 학부모 지원 자료와 학부모 질문에 대한 전문가 답변을 제공합니다.

누리과정은 3 ~ 5세 유아를 위한 국가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입니다.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가는 것을 추구한다.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추구하는 인간상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 건강한 사람
  • 자주적인 사람
  • 창의적인 사람
  • 감성이 풍부한 사람
  • 더불어 사는 사람

목적과 목표

목적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목표

  •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구성의 중점

  • 3~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 0~2세 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영역별 목표 및 내용

Ⅰ. 신체운동·건강

목표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한다.

  • 1.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 2.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3.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Ⅱ. 의사소통

목표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

  • 1.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 2.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 3. 책이나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긴다.

Ⅲ. 사회관계

목표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 1.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 2. 다른사람과 사이좋게 지낸다.
  • 3. 우리가 사는 사회와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Ⅳ. 예술경험

목표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

  • 1.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 2.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 3. 다양한 예술표현을 존중한다.

Ⅴ. 자연탐구

목표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진다.

  • 1.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2. 생활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 3. 생명과 자연을 존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