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은 3 ~ 5세 유아를 위한 국가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입니다.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가는 것을 추구한다.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추구하는 인간상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 건강한 사람
- 자주적인 사람
- 창의적인 사람
- 감성이 풍부한 사람
- 더불어 사는 사람
목적과 목표
목적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목표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구성의 중점
- 3~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 0~2세 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영역별 목표 및 내용
Ⅰ. 신체운동·건강
목표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한다.
- 1.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 2.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3.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Ⅱ. 의사소통
목표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
- 1.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 2.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 3. 책이나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긴다.
Ⅲ. 사회관계
목표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 1.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 2. 다른사람과 사이좋게 지낸다.
- 3. 우리가 사는 사회와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Ⅳ. 예술경험
목표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
- 1.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 2.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 3. 다양한 예술표현을 존중한다.
Ⅴ. 자연탐구
목표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진다.
- 1.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2. 생활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 3. 생명과 자연을 존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