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swer
유아의 놀이는 늘 비슷해 보입니다. 상상으로 이야기를 만들고, 종이를 접고 또 접고, 편지를 쓰고 또 쓰고, 엄마 놀이를 하는 등 유아의 놀이는 반복적입니다. 그래서 유아의 놀이를 관찰해보면 동
일한 것을 반복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종이 접는 방식이 바뀌기도
하고, 편지의 그림이 달라지고, 엄마 놀이도 이야기가 달라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동안 유아 놀이를 유형으로만 보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요? 유아의 놀이가 변화하도록 놀이 자료를 다양하게 제공해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종이를 주거나, 쓰기 도구를 다양하게
주거나, 다양한 스티커를 주면 유아의 놀이가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교사의 눈에 반복되는 놀이는 교사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신호였던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런데 무조건 놀이가 달라져야 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놀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