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누리 누리과정 포털에서 운영하는 원격연수를 제공하고, 도움이 되는 다양한 사이트를 안내합니다.
디지털로 상호작용/지원하기(구글 워크스페이스)
작성자
시스템관리자
작성일
2022.02.04
조회수
1452
미래 교육을 위한 디지털 역량 강화 연수
-디지털로 상호작용 지원하기(Google Workspace)

아래는 영상의 자막과 음성 대체텍스트입니다.

[0:03]
안녕하세요 미래 교육을 위한 디지털 역량 강화 연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디지털 도구 활용 실습 네번째 디지털로 상호작용 지원하기 시간입니다. 오늘 우리가 함께 살펴볼 도구는 구글 워크스페이스 입니다. 오늘 강의는 구글 워크스페이스란 무엇인지 간단히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이후 구글 접속 및 가입하기, 구글 문서, 설문지, 드라이브, 잼보드 활용하기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유아교육 기간에는 개인 또는 공동이 해야 하는 다양한 종류의 업무가 있습니다. 이때 업무를 잘 기록하고 공유하고 관리 함으로써 업무의 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데요. 효과적으로 우리 원의 다양한 업무를 관리하고 구성원과 소통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는 바로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구글에서 교육기관을 위해 제공하는 플랫폼을 구글 워크 스페이스 for education fundamentals 라고 부르는데요. 교사의 개인 업무 관리 및 공동 작업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집합체입니다. 데스크탑 태블릿 pc 스마트폰에서 모두 접속하는 가능 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 보시는 것처럼 원활한 공동 작업을 지원하는 도구, 생산성 향상을 위한 도구, 유연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 할 일을 목록화 하고 정리하도록 지원하는 도구, 그 외에 신뢰할 수 있는 보안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웹 기반 작업 도구 이기 때문에 pc에서 작업시 별도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할 필요가 없습니다. 구글에서 교육기간을 인증받기 위해서는 먼저 검색창이 구글 워크스페이스 for education fundamentals 를 검색합니다. 이후 화면에 살펴보면 이렇게 교육용 서비스를 제시하는 표가 나와 있는데요. 그 중 무료로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기관 정보를 입력함으로써 신청서를 구글 측에 제출하게 됩니다. 만약 기관 인증을 받는 과정이 조금 복잡하게 느껴지거나 교육용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활용하기 어려운 기관이라면 다른 방법을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2:25]
기관의 여건에 따라서 구글 비즈니스용 워크스페이스를 구매하여 사용할 수도 있구요. 또 간단한 업무를 관리하거나 기관의 규모가 작은 편이라면 개인용 계정으로 도 충분히 많은 것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플리케이션에는 어떻게 접근할 수 있을까요? 크게 3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구글의 로그인을 하게 되면 구글 계정 프로필 옆에 구글 앱 모양이 있습니다. 이렇게 점 9개를 클릭함으로써 구글에 앱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구글의 로그인한 후 구글드라이브 접속하면 새로 만들기 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해서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리젠테이션 등의 만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검색창에 구글 앱의 명칭을 입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 문서, 구글 미트, 구글 프레젠테이션과 같은 식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구글이 만든 세상으로 들어가 볼까요? 구글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터넷 주소창에 www.google.com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오른쪽 상단에 로그인 버튼이 있을 거에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한 후 계정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이후 개인 정보를 입력하여 계정을 생성합니다. 이제 구글이 제공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중에 선생님들께서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글 문서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구글 문서를 통해 각종 문서를 작성할 수 있구요. 이 파일은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와 호환이 됩니다. 다음으로 구글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발표자료 제작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은 파워포인트와 호환이 됩니다. 부모교육용 발표자료를 만들거나 졸업 앨범에 어떤 사진을 어떤 구도로 넣는게 좋을지 서로 의견을 교환할 필요가 있을 때 활용해 볼 수 있겠죠. 마지막으로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통해 목록을 관리하고 함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은 엑셀 파일과 호환이 됩니다. 기간 내에서 진행하는 소규모 대규모 프로젝트 일정 등을 관리할 때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구글 문서를 중심으로 간단한 사용방법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문서로 이동하기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다양한 템플릿을 볼 수가 있는데요. 저는 한번 회의록 템플릿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문서를 작성할 때 여러 사람들이 함께 하기 위해서는 이 문서를 공유할 수 있어야겠죠. 공유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오른쪽 상단에 공유 버튼이 보이실겁니다.

[5:35]
공유는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첫 번째 이메일을 추가함으로써 공유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링크를 통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링크를 통해서 공유해 보도록 할게요. 이때도 다양한 수준으로 공유할 수가 있는데요. 먼저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공개하는 방법이 있고 다음으로 제한된 형태로 공유할 수가 있습니다. 앞서서 이메일를 통해 사용자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죠? 이렇게 추가된 사용자만 링크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저는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공개를 눌러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때 링크를 받는 사람이 어느 수준까지 참여할 수 있는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읽기만 가능하게 하는 뷰어 모드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 댓글을 작성할 수 있게 하는 댓글 작성자 모드가 있습니다. 세번째로 문서 작성, 수정, 삭제 등이 가능한 편집자 모드가 있습니다. 저는 다 함께 작업해야 되기 때문에 편집자 모드로 공유를 하겠습니다. 이렇게 링크를 복사한 다음에 완료까지 눌러주면 됩니다. 누군가가 저의 링크를 받고 이 문서에서 접근 하게 된다면 오른쪽 상단에 프로필이 뜹니다.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방법에도 여러 가지 기능을 활용해 볼 수 있는데요. 먼저 댓글을 작성하는 방법이 있겠죠. 댓글은 원하는 곳에 커서를 둔 후에 삽입에서 댓글에 눌러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는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댓글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소개해 드리고 싶은 방법은요. 오른쪽 상단에 보면 수정, 제안, 보기 라는 버튼이 있는데요. 수정 모드에서는 바로바로 문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제안 모드에서는 기존에 작성한 글은 그대로 보존한 채 새로운 의견을 덧붙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기 모드는 최종 문서를 읽을 수 있는 모드입니다. 특히 제안 모드를 잘 활용해 본다면 기존의 글이 그대로 고정되기 때문에 어떠한 방향으로 피드백이 이루어졌는지 한눈에 확인해 볼 수 있겠죠. 마지막으로 이렇게 완성된 문서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워드, pdf 등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공동 문서 작업도구는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가정통신문, 부모교육 자료, 교사 연수 자료 등 동료  교사 또는 선배 교사와 의논이 필요한 문서를 작성할 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교원 학습 공동체 등 활발한 의견교환이 이루어지는 공동체에서도 사용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8:54]
다음으로 살펴볼 도구는 구글 설문지 입니다. 구글을 설문지를 통해 설문지 제작 및 공유, 응답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소창에 구글 설문지 라고 검색해서 들어가 볼게요. 구글 설문지로 이동하기를 클릭합니다. 구글 설문지에도 다양항 형태의 템플릿이 있습니다. 설문지 제작 방법은 제가 미리 작성해 놓은 내용을 바탕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이 설문지를 받은 응답자가 이 설문지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제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그 밑에는 어떤 종류의 설문지인지 어떤 목적을 담았는지 간단하게 소개해 볼 수도 있겠죠. 저는 비대면 부모 교육 자료와 만족도 설문지를 주제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오른쪽에 제시된 버튼이 무엇인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 버튼을 눌러서 질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다양한 형태의 질문이 있는데요. 제가 만든 설문지를 보며 추후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두번째 버튼을 통해서 이미 만든 질문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제가 만들었던 많은 설문지들이 있죠. 이 설문지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해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질문에 모두가져올 수도 있고 원하는 질문만 따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 버튼을 눌러서 제목과 설명을 더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네 번째 버튼을 눌러서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는데요. 내 컴퓨터에 있는 이미지를 추가할 수도 있고 새로 사진을 찍거나 구글 자체에서 이미지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동영상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은 유튜브에서 검색할 수도 있고 URL을 붙여 넣을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 버튼을 눌러서 섹션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설문지 내에서도 주제를 구분하며 응답자가 더 응답하기에 수월할 수 있겠죠. 예를 들어서 이 설문지에서는 처음에는 부모교육 영상을 시청 하게 한 후에 다음에 만족도 조사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영상시청과 만족도 조사를 하나의 설문지 내에서 구분하여 제시한다면 응답자들이 주제별로 받아들이기에 더욱 수월 하겠죠. 그래서 저는 비대면 부모교육 만족도 조사를 시작하는 란에 새롭게 섹션을 추가하였습니다. 어떤 형태 질문을 만들 수 있는지 간단히 살펴 볼텐데요. 먼저 이렇게 대상이 누구인지 살펴보는 경우에는 객관식 질문으로 제시할 수 있겠죠. 내가 만든 설문지가 어떤 형태로 응답자에게 보이는지 알고 싶다면 오른쪽 위 눈 모양을 클릭하면 미리보기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12:19]
객관식의 경우에는 한 가지만 클릭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여러가지 질문 형태 중에 이번에는 체크박스로 바꿔 볼까요? 체크 박스로 바꾸게 되면 보기를 중복으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부모교육 내용 및 진행에 대한 평가를 물어보았는데요. 만족도를 표시하도록 하였습니다. 만족도를 표시하는 방법도 다양하게 해볼 수 있겠죠. 저는 지금 객관식 그리드 형태로 제시 해보았습니다. 행에 질문을 쓰고 열에 만족도가 어떠했는지 보기를 제시하였습니다. 미리보기를 통해 보면 응답자는 이러한 형태로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질문 형태에 따라서 중복으로 체크해도 되는 경우에는 체크박스 그리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제 기존 문항을 보존한 채로 선형 배율을 어떻게 만드는지 보여드릴게요. 질문에 그대로 가져오고 싶기 때문에 복사 버튼을 눌러 질문을 복사 했습니다. 선형 배율은 1점부터 5점까지 점수를 나타낼 수 있는데요. 점수에 범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점이 어떤 의미인지 작성해 보고 5점이 어떤 의미인지 작성해 보았습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이렇게 점수를 체크해서 응답할 수 있네요. 다음으로 부모 교육에 참여한 후에 전반적인 느낀점을 작성할 수 있도록 장문형 형태로 제시했습니다. 영유아의 이름을 쓰는 것처럼 간단한 대답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단답형으로 바꿔서 제시할 수도 있겠죠. 이외에도 드롭다운, 파일 업로드, 날짜, 시간 등 다양한 형태의 설문지를 만들 수 있으니 한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여기서 잠깐! 어떤 분들은 왜 어떤 질문에는 별표가 있고 왜 어떤 질문에는 별표가 없을까 라고 궁금해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바로 이 질문이 필수 문항인지 아닌지 설정을 어떻게 했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선생님들이 생각하셨을 때 이 질문은 꼭 응답을 받아야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이 문항을 필수 문항으로 만들수 있구요. 질문에 따라 응답자에게 부담을 주고 싶지 않고 제작자 입장에서도 받으면 좋지만 안받아도 큰 문제가 없는 경우에는 굳이 필수 문항을 선택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15:34]
한 가지 기능을 더 소개해 드리고 싶은데요. 설문지를 제작할 때 응답한 것에 따라 다음 질문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죠? 구글 설문지에서도 그렇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설문지 오른쪽 끝을 보면 점 세개가 보이죠. 답변을 기준으로 섹션이동을 선택하면 이 답변 다음에 어떤 섹션으로 이동하게 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설문지는 테마별로 맞춤 설정을 해서 색깔을 바꿔볼 수도 있고요. 글꼴 스타일을 바꿔볼 수도 있습니다. 설문지를 모두 완성했다면 공유를 해야겠죠. 오른쪽 위에 보내기 버튼을 눌러보세요. 저는 주로 링크를 통해서 설문지를 공유합니다. 설문지에 전체 주소를 공유할 수도 있고요. URL 단축을 클릭해서 더 짧아진 주소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완성된 설문지로 들어가 볼까요? 영상을 시청한 후에 만족도 조사를 시행하는 설문지가 완성되었습니다. 다시 제작자 모드로 돌아와서 응답을 클릭하면 지금까지 들어온 응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요약본으로 확인할 수도 있고요. 질문별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응답자 개별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사람이 응답했고요. 세 번째 사람이 응답한 내용입니다. 매우 많은 응답을 관리해야 된다면 개별로 보는 것보다 엑셀파일로 관리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겠죠. 오른쪽 위에 보면 스프레드시트 만들기 버튼이 있습니다. 스프레드 시트를 만들어 볼게요. 지금까지 수합된 응답을 스프레드시트로 볼 수 있습니다. 엑셀 파일로 저장해서 볼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구글 설문지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방법을 살펴보았는데요. 구글 설문지는 특히 가정과 소통할 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비대면 부모 교육 자료를 공유할 때, 만족도를 조사 할 때, 면담 시간에 조사할 때, 이외에도 티셔츠 신청을 받거나 행사 참석 여부를 모를때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퀴즈 형태로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교원학습공동체에서 활용하거나 놀이 및 활동 자료를 만들 때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8:57]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해서 각종 기기에서 파일에 저장하고 공유하고 공동 작업을 하는 것이 가능해졌는데요. 내 컴퓨터에 있는 폴더와 파일을 동기화 시키기 위해서는 데스크탑용 드라이브를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구글드라이브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필요한 드라이브 용량이 얼마인지에 따라서 무료로 제공되는 것을 사용할 수도 있고 추가로 요금을 지급하고 용량을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로 들어가볼게요. 제 프로필 옆에 구글 앱 버튼을 눌러서 들어가보겠습니다. 드라이브의 여러 기능 중 다양한 사람들이 협업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 드라이브를 설정 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내 드라이브에 화살표를 클릭하면 파일이나 폴더를 업로드할 수 있고 초반에 말씀드린 것처럼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도 있는데요. 공유 드라이브를 만들기 위해서는 새폴더를 클릭합니다. 공유 드라이브라고 제목을 적어 볼게요. 이 폴더를 공유 드라이브로 만들기 위해서는 공유를 해야겠죠.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공유를 클릭합니다. 아까 문서를 공유 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사용자 및 그룹 추가를 통해 공유할 수도 있고 링크를 통해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이 공유 드라이브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들은 서로 파일을 업로드하고 다운로드 받으면서 다양한 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공유 드라이브는 언제 활용하면 유용할까요? 기관에서 여러 파일을 관리해야 될 때 활용해 볼 수 있겠죠. 가끔은 행사를 하다 보며 가정과 사진을 공유 해야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영유아의 이름별로 개별 폴더를 만들어서 가정의 뷰어모드로 공유를 한다면 사진을 쉽게 제공할 수 있겠죠. 또 대용량 영상 파일의 경우 홈페이지나 다른 sns 플랫폼의 잘 업로드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도 공유 드라이브에 영상을 올린 후 이 링크를 제공함으로써 대용량 영상 파일도 쉽게 공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21:29]
이제 마지막으로 구글 잼보드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잼보드에는 재미있는 기능이 많으니 마지막까지 조금 더 힘내 보세요. 구글 잼보드는 공동 작업이 가능한 디지털 화이트 보드 입니다. 오른쪽 밑에 더하기 버튼을 누르면 새 잼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잼보드는 한마디로 디지털 화이트보드라고 할 수 있는데요. 화이트보드에 글자를 쓰고 그림을 그리고 사진을 붙이듯 잼보드에서도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펜을 사용해서 글자를 쓸 수도 있구요. 지우개로 글자를 지울 수도 있습니다. 포스트잇을 붙이듯 스티커를 붙여 볼 수도 있는데요. 이렇게 색깔을 다양하게 해서 원하는 글자를 쓸 수 있습니다. 선택 버튼을 눌러서 포스트잇을 자유롭게 이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를 추가할 수도 있어요. 내 컴퓨터에 있는 이미지를 추가하거나 구글 이미지 검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도형을 그려 넣을 수도 있네요. 텍스트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레이저 포인트 기능도 활용할 수 있군요. 하나의 잼보드에 여러 프레임을 이어 붙여 만들 수 있는데요. 가운데 위를 보면 프레임 만들기라고 있습니다. 첫 번째 페이지에 이어서 여러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잼보드도 공유를 할 수가 있겠죠. 오른쪽이 공유 버튼이 보이시나요? 사용자 및 그룹추가를 하거나 링크 보기를 통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공개를 클릭한 후 편집자 모드로 공유한다면 여러 사람들이 하나의 디지털 화이트보드에서 함께 재미있는 작업을 할 수 있겠죠. 구글 잼보드는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해 볼 수 있을까요? 어린이들이 다양한 재질의 종이에 여러가지 종류의 채색 도구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경험을 하듯 디지털 화이트보드에 디지털 펜을 사용해서 그림을 그려볼 수도 있겠죠. 이렇게 어린이들이 그린 그림으로 잼 보드를 활용해 동화를 만들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도형을 활용한 놀이를 해도 재미있겠죠. 또 한글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스티커 메모 기능을 사용해서 글자 게임도 해 볼 수 있겠네요. 동료 교사와 함께 사용할 때에는 교원 학습 공동체에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나누고 발전시키는 과제를 할 때 활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구글 워크스페이스에 각 기능을 알아보고 각 기능이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살펴보았습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는 영유아를 위한 지원, 동료와의 소통, 가정과의 소통의 모두 활용될 수 있었죠. 이제 구글 워크스페이스, 활용해 볼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