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누리 누리과정에 대해 교사들이 자율적으로 자료를 공유하고, 질의응답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자율적인 공유 공간으로 게시된 자료의 내용은 교육부의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놀이사례]

[AI툴 활용] 낙엽놀이

AI툴 [힘께놀기]x[놀면서배워요]를 활용한 낙엽놀이의 예상되는 흐름과 놀이를 통한 배움입니다.

- 낙엽놀이
AI툴 함께놀기와 놀면서 배워요를 활용하여 놀이의 흐름과 배움을 예상해보고 내용을 선별•수정하였습니다.


- 예상되는 놀이의 흐름 with #함께놀기

· 1일: (실행) 유아들이 단풍이 든 나뭇잎을 발견하고 그것들을 모으기 시작함. (지원) 교사는 나뭇잎을 모으는 데 도움을 주고, 유아와 함께 다양한 나뭇잎을 관찰함.
· 2일: (실행) 유아들이 모은 나뭇잎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하기 시작함. (지원) 교사는 색칠도구와 종이를 제공하고, 나뭇잎의 형태와 색을 관찰하며 이야기를 나눔.
· 3일: (실행) 나뭇잎을 이용한 미술 작품을 만들고자 함. (지원) 교사는 유아들에게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필요한 자료와 도구를 준비해줌.
· 4일: (실행) 나뭇잎을 이용해 나무 모양을 만들어보기로 함. (지원) 교사는 나무를 만드는 과정에서 도움을 주고, 나무에 대한 지식을 공유함.
· 5일: (실행) 나무 모양 외에도 동물이나 사물 등 다양한 모양을 나뭇잎으로 만들어 봄. (지원) 교사는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다양한 모양을 만드는 방법을 제시함.
· 6일: (실행) 나뭇잎을 이용한 놀이를 확장하여 가을 테마의 꾸미기를 하고자 함. (지원) 교사는 가을 테마에 맞는 소품과 장식을 함께 준비하고, 꾸미기를 도와줌.
· 7일: (실행) 가을 테마의 꾸미기가 완료되고, 그것을 이용해 가을 축제를 열자고 함. (지원) 교사는 축제를 준비하고, 다양한 가을 놀이를 제안함.
· 8일: (실행) 가을 축제에서 나뭇잎 놀이를 하며, 나뭇잎을 이용한 경주 등 다양한 놀이를 즐김. (지원) 교사는 놀이를 진행하며 안전과 참여를 도와줌.
· 9일: (실행) 축제가 끝난 후, 나뭇잎을 이용한 기록 활동을 하고자 함. (지원) 교사는 나뭇잎을 이용해 그림카드나 편지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기록할 수 있도록 도와줌.
· 10일: (실행) 나뭇잎 놀이를 마무리하며, 가을의 변화와 나뭇잎에 대한 이야기를 나눔. (지원) 교사는 가을의 특징과 나무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며, 다음 주제로 넘어갈 준비를 함.


- 놀이를 통한 배움 with #놀면서배워요

[신체운동·건강] 유아는 나뭇잎을 주워 모으며 근육을 사용하고 신체의 균형을 유지한다. 유아는 나뭇잎 경주를 할 때 건강한 경쟁 의식을 갖추고, 안전한 놀이를 즐긴다.

[의사소통] 유아는 나뭇잎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며, 다양한 나뭇잎의 이름과 특징을 배운다. 유아는 나뭇잎 놀이를 하며 생각과 느낌을 말로 전달한다.

[사회관계] 유아는 친구들과 함께 나뭇잎을 모으고, 나뭇잎 미술 작품을 만들며 협동심을 기른다. 유아는 가을 축제를 함께 준비하고 즐기며, 사회적 경험을 쌓는다.

[예술경험] 유아는 나뭇잎을 이용해 그림, 색칠, 나무 모양 등 다양한 미술 작품을 만들며 창의력을 발휘한다. 유아는 가을 테마의 꾸미기를 통해 예술적 감각을 키운다.

[자연탐구] 유아는 나뭇잎을 모으고 관찰하며, 나무와 가을의 변화에 대해 탐구한다. 유아는 교사와 함께 나무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며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