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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세이]

유보통합 스웨덴과 뉴질랜드 사례

#유보통합목적

유보통합은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통합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통합의 주된 목적은 교육과 보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양쪽 시스템 간의 격차를 줄여 모든 어린이가 동등한 학습과 성장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유보통합을 통해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교육 기회의 평등을 실현하려는 것이죠.

#유보통합방향성

유보통합의 방향성은 크게 교육의 질적 향상, 교육 기회의 평등, 교육과 보육 서비스의 효율성 증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 교육기관, 보육기관이 협력하여 통합된 교육과정과 평가체계를 마련하고, 보육과 교육 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유보통합시기

유보통합은 여러 단계에 걸쳐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되어, 특정 지역에서의 시범 운영을 앞두고 있으며, 통합을 위한 구체적인 법률과 제도가 마련되고 있는 과정에 있습니다.

#유보통합시안

유보통합의 시안은 통합된 교육과정 개발, #교사자격 조건 및 교육 방법, 교육과 보육의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 등을 포함합니다. 이는 유치원과 보육시설이 서로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 시안 발표는 미뤄지고 있습니다.  

스웨덴의 유아교육 및 보육 통합 사례

1. 통합 시스템의 개요 스웨덴은 유아교육과 보육을 통합한 푀르스콜라(Förskola)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1-5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데, 모든 어린이에게 동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푀르스콜라는 교육과 보육이 결합된 종일제 프로그램으로, 아동의 발달을 전인적으로 지원합니다.

2.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 스웨덴의 푀르스콜라 교육과정은 아동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놀이를 통한 학습, 창의성, 그리고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강조합니다. 교사들은 아동의 개별적인 필요를 파악하고, 그들의 사회성, 지식 및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3. #교사통합 의 구체적인 방안 스웨덴에서는 교사 자격 요건이 엄격하게 규정되어 있습니다. 모든 푀르스콜라 교사는 대학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해야 하며, 교육부의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교사들은 정기적인 연수 및 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성을 유지하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의 유아교육 및 보육 통합 사례

1. 통합 교육과정 Te Whāriki : 뉴질랜드는 Te Whāriki라는 통합 교육과정을 도입하여 유아교육과 보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교육과정은 아동의 학습을 지원하는 토대로서 아동의 문화적 배경을 존중하고, 가족 및 커뮤니티와의 긴밀한 관계를 중요시합니다.

2. 교육과정 내용과 교사의 역할: Te Whāriki는 아동이 각자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아동의 전인적 발달과 연결된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교사는 아동의 학습과 발달을 안내하고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교사통합의 실제적 접근 :뉴질랜드에서는 교사가 되기 위해 교육학 학사학위와 함께 교사 등록증이 필요합니다. 교사들은 지속적인 전문 개발을 통해 교육과정의 이해를 깊게 하고, 다문화 환경에서 아동들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됩니다.

두 나라 모두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사 교육 및 전문성 향상에 큰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교사들이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더욱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게 만듭니다. 이러한 접근은 교육의 질을 높이고, 아동들이 미래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기초를 마련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스웨덴과 뉴질랜드에서 교사 통합 부분의 합의는 여러 요인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정부의 정책 결정, 교사 및 교육 관계자들과의 지속적인 소통, 그리고 국제적인 교육 표준에 부합하는 전문성 확보였습니다.

스웨덴의 경우:

정책적 합의: 스웨덴 정부는 유아교육의 품질 향상을 위해 교사 통합 정책을 중요시하고, 이를 국가 차원에서 지원했습니다. 정부는 교육의 질을 보증할 수 있는 교사 양성과 인증 체계를 마련했습니다.

교육자와의 협업: 교육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내용을 결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에 필요한 교사의 역량과 자질을 강화시켰습니다.

전문성 강화: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국가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통합된 환경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뉴질랜드의 경우:

유아교육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프레임 워크인 Te Whāriki의 도입: 뉴질랜드는 Te Whāriki 교육과정을 도입하며, 교사들이 이 통합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교사들의 의견이 반영되었고,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와 지지를 얻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교사 교육과정의 개선: 교사 양성 과정은 원칙과 목표에 맞춰져 개편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된 접근 방식을 내면화할 수 있었습니다.

지속적인 전문 개발: 교사들이 최신 교육 트렌드와 연구 결과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교육 현장에서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스웨덴과 뉴질랜드는 각각 완전 통합과 부분 통합의 보육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스웨덴은 관리부처, 기관, 교육과정 등을 완전히 통합하였으며, 뉴질랜드는 관리부처와 교육과정은 통합했지만 다양한 유형의 기관이 존재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은, 교사 자격의 통합과 임금 격차 해소를 위해 완전한 일원화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교사의 엄격한 규제보다는, 교사의 자격 수준을 함께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일정 수준의 평준화가 이루어질 때까지 유예기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뉴질랜드는 교육부가 영·유아 교육·보육업무를 총괄하고, 모든 시설에 동일한 교육과정, 전문인력 및 재정지원이 제공되도록 하였습니다. 이는 교사 자격 통합과 재정 지원 등의 방향성이 한국의 유보통합 과정과 비슷함을 보여줍니다.

뉴질랜드에서는 교사의 교육 기간을 통합하여 3년으로 확대하였고, 교사의 자격증 유효기간을 두어 지속적으로 역량을 강화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교사의 자격 수준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나 뉴질랜드에서는 교육비용이 높은 편이며, 부모가 어느 정도의 부담을 가져야 했습니다. 이는 한국의 유보 통합을 위한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뉴질랜드의 사례를 통해 한국에서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격차를 해소하고, 모든 아이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과 보육의 유보 통합 체계를 구축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안정적인 관리체계의 일원화, 서비스의 격차 완화, 교사 자격 양성체계의 개편 등을 위해 이러한 글로벌 사례를 참고해야 합니다. 특히, 소규모 어린이집도 함께 설 수 있는 통합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해서, 우리나라도 교육과 보육의 격차를 해소하고, 모든 아이들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보육 통합 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보통합에 대한 찬반 등 다양한 연재 계속할게요제목을-입력해주세요_-006.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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